‘블립’ 케이팝 팬들 뜨거운 극찬! 새로운 팬덤 문화 탄생  
‘블립’ 케이팝 팬들 뜨거운 극찬! 새로운 팬덤 문화 탄생  
  • 서암 기자
  • 승인 2023.11.04 0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덕질의 새로운 패러다임”…아이돌 덕질 필수 스케줄 앱 ‘블립’ 팬로그 서비스 출시 10개월 만에 100만건 돌파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아이돌 덕질 필수 스케줄 앱 ‘블립’(blip)이 ‘쉽고 편한 덕질일기’ 팬로그 서비스를 선보인 후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블립의 ‘팬로그’ 서비스는 지난 1월 런칭된 후 많은 케이팝 팬들의 뜨거운 극찬 속에 출시 약 10개월만에 100만건 돌파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우며 주목받고 있다.

블립의 ‘팬로그’는 케이팝 팬들이 쉽고 편하게 팬 활동을 기록할 수 있는 기능으로, 새로운 덕질 패러다임을 이끌고 있다는 평이다.

특히 캘린더 형태로 제공되어 날짜별로 아티스트의 스케줄 후기를 남기거나 사진을 올리며 ‘덕질 다이어리’처럼 쓸 수 있고, 댓글을 통해 사용자들끼리 소통도 가능하다. 그 동안 케이팝 팬들이 블로그, X(구 트위터) 등을 이용하여 팬 활동을 주로 기록했다면, 블립의 ‘팬로그’를 통해서는 블로그에 쓰는 것보다는 가볍고 쉽게, X에 쓰는 것보다는 더 정돈된 형태로 기록을 남길 수 있도록 하여 케이팝 팬들에게 최적화된 아카이빙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블립은 중국어 간체자, 번체자 등 총 11개 국어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인 사용자를 포함해 일본, 인도네시아, 미국 등 237여개 국가의 해외 유저가 사용하고 있는 글로벌 서비스로 성장했다.

이 가운데 국가별 팬로그 수는 한국 77만 건에 이어 일본이 5만5천 건로 가장 높은 작성 수를 기록했으며 다음으로는 인도네시아, 미국, 필리핀 순서로 나타났다. 또 블립은 뉴진스, 블랙핑크, 세븐틴, 스트레이키즈, 아이브, 아이유, 엑소, 트와이스, ITZY 등 88여 팀의 케이팝 아티스트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팬로그 수 1위인 아이브 15만 건, 2위 제로베이스원 10만 건, 3위 스트레이 키즈 7만8천 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블립 유저들은 팬로그를 소통 혹은 아카이빙의 도구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더해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나만의 아티스트 캘린더 꾸미기, 좋아하는 아티스트 사진 공유하기, 7일 챌린지 도전하기, 아티스트 중요 일정 디데이 기록하기, 투표 인증하기, 문답 놀이 등 팬로그를 활용하여 스스로 새로운 팬덤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와 관련, 블립 유저들은 “팬로그에 글을 쓰면 다이어리처럼 일기를 쓰는 것 같아서 좋다”, “팬로그 기능과 쓸 내용이 없어도 매일 추천해 주는 팬로그 주제가 좋았다”, “팬로그를 통해 다른 아이돌 팬들과 소통하며 꿀팁이나 정보들을 알 수 있다”, “행사에 다녀와서 팬로그로 바로 후기를 등록할 수 있다는 것과 스케줄이 이미지랑 같이 뜨는 게 마음에 든다”라며 호평을 쏟아내고 있다.

블립을 운영하는 스페이스오디티의 김홍기 대표는 “팬이라는 페르소나에게 맞는 기록과 SNS 플랫폼이 없다는데 착안하여 팬로그 기능을 런칭했다. 그런데 많은 팬들이 이 안에서 생산과 교류, 소통 등 새로운 팬덤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팬들에게는 작은 행복의 기록이지만 각 아티스트의 스케줄과 함께 연동된 팬로그 데이터들이 쌓이다보면 케이팝 팬덤의 역사가 될 것이고, 각 아티스트에게도 중요한 스토리가 될 것이고, 케이팝 산업 내에서도 가치있는 분석 데이터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블립이 모든 케이팝 팬의 표준 플랫폼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블립 앱은 팬로그 뿐만 아니라 생일 카페와 같은 비공식 스케줄을 포함 대학교 축제, 영상통화 팬사인회 응모, 럭키드로우 이벤트 등 아티스트의 다양한 스케줄 정보와 알림 기능을 제공하여 팬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블립’은 음악 전문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사랑하는 것을 더욱 사랑하도록’ 오직 ‘팬’을 위해 만든 브랜드로, 블립 앱을 비롯해 블립 마켓, 유튜브 채널 ‘블립 오리지널스’를 함께 운영 중이다.

블립은 2020년 출시와 함께 한국콘텐츠진흥원의 ICT뮤직테크지원사업과 2021년 구글플레이와 중소기업벤처부가 주최하는 ‘창구프로그램’에서 각각 1위를 차지하며 화제를 모았다. 최근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함께 주최한 ‘2023 케이녹 데모데이’에서 대상을 수상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