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국제영화제 감독주간 폐막작 10월 19일 국내 개봉, 포스터 및 예고편 공개
칸 국제영화제 감독주간 폐막작 10월 19일 국내 개봉, 포스터 및 예고편 공개
  • 이주희 기자
  • 승인 2023.09.22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우리의 하루>포스터

홍상수 감독의 신작 <우리의 하루>가 제76회 칸국제영화제 감독주간 폐막작으로 월드 프리미어 상영 후 10월 19일 국내 개봉을 준비하면서 국내 포스터와 예고편을 공개했다.

[제목: 우리의 하루 (in our day) ㅣ 각본/감독/촬영/편집/음악: 홍상수 ㅣ 제작실장: 김민희 ㅣ 제작부/동시녹음: 김혜정ㅣ출연: 기주봉 김민희 송선미 박미소 하성국 김승윤 ㅣ 제작: (주)영화제작전원사 ㅣ 국내배급: (주)영화제작전원사, (주)콘텐츠판다 ㅣ 해외배급: (주)화인컷]

 <우리의 하루> 국내 포스터

▲ <우리의 하루> 예고편

<우리의 하루>의 칸 월드프리미어 상영 이후에는 외신 매체들의 다음과 같은 반응이 있었다.

“결국에 가서는 아무도 자신이 말한 것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것이고, 아무도 정말로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 그러나 이 이중의 도덕 이야기는 역설적 지혜로 빛나고 있고, 선망하던 고요함을 내어준다.” (Telerama/Louis Guichard)

“예술론이 존재론이 되는가? 홍상수의 최신작 [우리의 하루]의 대화자들은 매콤한 라면과 살찐 털복숭이 고양이를 앞에 두고 이 같은 질문들에 빠져본다…영화는 두 가닥의 흐름 사이를 오고 가며, 그 둘 사이에는 은근한 실마리를 남겨둔다. 두 가닥 사이의 관계를 드러내보고 싶은 유혹은 그렇게 강하지 않다, 거의 중요하지 않다. “우리의 하루”는 현재에, 흘러가고 있는 단 하루에 집중하고 있다.” (Asian Movie Pulse/Khushi Jain)

“홍상수는 아마도 지금까지의 가장 홍상수적 영화를 만들어냈다. [우리의 하루]는 아름다운 설득력을 지닌 삶과 지혜에 대한 대화이다…21세기에 나온 가장 섬세하고 흥미로운 대화체 영화 중 하나이다.” (Movie Marker/Dion Wyn)

“철학적으로 풀어낼만한 것은 많이 담겨있다. 하지만 영화의 더 깊은 울림은 사실, 대화 사이의 빈틈, 그리고 침묵, 장소들의 배열되는 순서, 그리고 카메라의 간헐적 움직임, 심지어 “우리”(영화 속 고양이의 이름)의 발걸음 안에서 일어나는 것일 수 있다.” (Screen Daily/Jonathan Romney)

“홍상수는 단순함이란 아름다운 상태 안에서…이 한국감독의 서른번째 장편영화는 오랜만의 가장 웃기는 영화이면서, 하이쿠의 형식에 가까운 영화…시인이 나오는 맨 마지막 장면은 올해에 본 가장 아름다운 장면 중 하나: 다른 무엇보다도 쾌락 원칙에 대한 긍정.” (Le Monde/Mathieu Machrey)

“[우리의 하루]는 그 가장 작은 것들 속에서 심오함을 발견한다…삶이 너무 짧고, 또 너무 빨리 지나가는 것이라면, 그것을 뭘로 채울 지를 아는 것,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즐길 지 아는 것이 더더욱 중요해지는 것이다.” (Journey Into Cinema/Redmond Bacon)

“그럼에도 불구하고 홍상수는 오직 그만이 제안할 수 있는 길을 따라, 대사의 예술을, 귀에는 안들리는, 심사숙고의 상징물이 되는 추상적 시어로 변모시키며, 현실을 승화시켜낸다.” (Premier/ Yohan Ha)

“우리는 언제나 이 정교하고 매력적인 철학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이 부서지기 쉽고, 은밀하고, 공짜인 이것. 은총과 가벼움과 가짜 게으름이 있고, 아무것도 짓누르지 않고 포즈를 취하지도 않는다. 집 나갔던 고양이가 돌아왔고, 접시의 우유를 핥아먹고 있다,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다는 듯이. 홍상수의 서명.” (Figaro/E.N.)

“하지만 달콤한 것을 먹어야 하는 고양이처럼, 단순한 쾌락에 대한 유혹은 너무 강한 것이다. 그리고 피할 수 없었던 항복 (비범한 마지막 장면으로 표현되는). 가위 바위 보를 하는 것, 식물이 자라는 것을 쳐다보는 것, 위스키 한 잔을 마시면서 홀로 담배 한 대를 즐기는 것…[우리의 하루]는 어떤 때보다도 더, 아주 작고 작은 삶의 즐거움들에 집중하고 있다…감정을 뒤흔드는 그리고 숭고한...” (Le Inrocks/Bruno Deruisseau)

“작은 것들의 행복감…참을성 있게 벽돌들이 하나씩 쌓아올려지는, 마지막 완성된 건물이 드러날 때까지, 영화는 존재함을 (다시) 확보하고자, 그리고 과거의 즐거움을 어둡게 만든 불확실의 시간의 멜랑꼴리를 물리치기 위하여, 가장 중심에 그 작고 작은 아무것도 아닌 그것을 두고 있는 것이다.” (Le Rayon Vert/Guillaume Richard)

“우리는 현실의 한 측면을 쳐다보고 있는 관객이 아니다 (혹은 최소한 그 현실에 접근하려고 하는), 우리는 그 장면의 한 부분인 것이다. 우리는 그 구체적인 창조물을 직접 대면하고 있다, 거기에는 미학이 영화적 의지에 봉사하고 있다…사람들은 그들의 허물을 그대로 지닌 채 우리에게 모습을 드러내고, 거의 숨김없이 벗겨져 있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의 개인적인 감정에 영향을 끼치고, 결국에는 타인에 대한 우리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Sens Critique/Le_Liam)

 
 

Information

제목: 우리의 하루 (in our day)
제작/각본/감독/촬영/편집/음악: 홍상수
제작실장: 김민희
제작부/동시녹음: 김혜정
출연: 기주봉 김민희 송선미 박미소 하성국 김승윤 외
상영 시간: 84분
제작: (주)영화제작전원사
배급: (주)영화제작전원사, (주)콘텐츠판다
해외 배급: (주)화인컷
개봉: 2023년 10월 19일

 
 

Synopsis

한 사람은 사십대 초반 여자인데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의 집에 잠시 머물고 있고,
다른 사람은 혼자 사는 칠십대 남자인데 전에 키웠던 고양이가 늙어 죽었다.
오늘 두 사람을 찾아온 방문객들이 있었는데,
여자를 찾아온 방문객은 이십대 여자였고,
남자를 찾아온 방문객은 삼십대 남자였다.
두 방문객들 모두 진지한 질문들을 갖고 왔는데,
사십대 초반의 여자는 선 채로 짧게 대답해준 편이고,
칠십대 남자는 조금 길게 대화를 이어가게 된다.
두 사람 다 손님 앞에서 점심으로 라면을 먹는데,
공교롭게도 둘 다 라면에 고추장을 넣어 먹는 모습을 보여준다.
라면에 고추장을 넣어 먹는 건 흔한 일이 아니다.
나중에 한쪽 집에선 고양이가 집을 나간 일이 일어나고, 다른 집에선 술판이 벌어지게 된다.
한쪽 집에선 해가 지고 나서 끝나고, 다른 집에선 해지기 바로 전에 끝이 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