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조공 대신 기부, 팬덤 문화의 선한 영향력
선물조공 대신 기부, 팬덤 문화의 선한 영향력
  • 스타포커스
  • 승인 2018.12.18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가의 선물 조공 대신 건강한 기부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지난 15일 방탄소년단 팬클럽 아미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방한용품 및 생필품을 후원했다는 훈훈한 소식을 비롯해, 최근 많은 팬덤에서 기부문화에 앞장서고 있다. 쌀 화환과 헌혈증, 나눔운동회 등 그 방식도 다양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평가다. 

【译文】近期,(饭圈)刮起了一股用健康的捐赠礼物替代高价礼物的行为。有消息称,15日防弹少年团粉丝阿米们给慰安妇奶奶们送去了防寒用品和生活必需品等作为后援礼物。最近很多饭圈开始流行捐赠文化,与之前送大米、献血证、爱心运动会等等方式类似的多样化向社会捐献爱心等行为风行势头也渐渐扩大。

조공은 스타의 생일이나 기념일, 이벤트 등을 앞두고 개인 혹은 단체가 일정 금액을 모아 선물을 보내는 일종의 팬덤 문화다. 스타가 직접 선물을 인증해, 팬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 때문에 고가의 조공이 경쟁적으로 이뤄지는 폐해도 있었다. 팬 문화 자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과도기를 거쳐 팬들의 인식도 점차 변화하기 시작했다. 스타를 향했던 조공 방식이 사회적 기부로 이어지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아이유의 팬클럽 유애나는 꾸준한 선행으로 소문이 자자하다. 지난 5월 유애나는 아이유의 26번째 생일을 맞아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헌혈증 126매를 전달했다. 유애나 측은 “오랜 시간 팬들에게 보여 준 아이유의 착한 마음씨를 본받고자 열심히 모은 헌혈증을 지원 받게 될 어린이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译文】粉丝们的想法也在经过过渡期之后开始发生了转变。随着越来越多明星开始向社会捐赠的行为越来越多,粉丝们也开始照着这个方式做。最具代表性的就是IU的粉丝Uaena一直在坚持不懈的做着善事。今年5月,Uaena在IU26岁生日的时候向韩国儿白血病儿童基金会送去了126份献血证。Uaena方面表示:“一直以来IU都在给我们展示善良的一面,因此我们也想像她一样,聚集到一起作为献血志愿者志愿献血希望小朋友们都能健康幸福。”

그룹 B1A4의 팬클럽 바나 역시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팬덤의 기부문화를 이끌기도 했다. 매해 B1A4 콘서트 때마다 기부부스를 따로 마련하여 팬들로부터 화환대신 학용품을 받았으며, 2톤 이상의 기부 물품들은 CJ도너스캠프와 함께 전국지역아동센터에 전달되었다.

한편 국내 최초 방송 참여형 모바일앱 ‘아이돌챔프(IDOL CHAMP)’는 팬덤 기부문화에 앞장서고자 매 분기별로 특정 아이돌 팬덤을 대상으로 기부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2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으며 팬덤의 사회적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용한 선례로 꼽힌다. 

그 중 ‘나눔운동회’는 두 팬덤 씩 짝을 지어 ‘스타나눔’ 서비스에 참여, 최종 우승팀에게 기부금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전달받은 기부금은 각 아이돌 이름으로 (사)동물권보호 ‘KARA’로 최종 전달된다. 가장 최근인 10월에는 총 16팀의 아이돌 팬덤이 참여했으며 이벤트 기간 동안 45만여 포인트가 모였다. 최종 우승자로는 방탄소년단-선미(34만여 포인트)가 이름을 올렸으며 특별히 우승하지 못한 팀도 모은 포인트만큼 각 아이돌들의 이름으로 기부됐다. 

스타들의 국내 팬들뿐 아니라 해외 팬들의 참여도 늘어나면서 글로벌 선행을 진행하는 사례도 생겨났다. ‘아시아 프린스’라는 수식어로 막대한 해외 팬덤을 다진 배우 이광수는 소아환자의 치료비 지원을 위해 서울 소재 한 병원에 꾸준한 기부를 실천하고 있다. 그의 팬들 역시 기부문화에 동참 했으며 중국의 한 팬 단체는 지난 2017년 이광수의 생일에 맞춰 중국 강서성 작은 마을에 ‘이광수 도서관’을 설립하여 어려운 환경에서 공부하고 있는 어린이들을 위한 글로벌 선행에 앞장섰다. 

【译文】不仅仅是国内粉丝,很多明星的海外粉丝也是一样的在世界各地为了自己喜爱的明星做着善事。被粉丝们成为“亚洲王子”的演员李光洙的海外粉丝们长期实行为首尔某医院的儿童病患支付治疗费这一社会爱心善举。尤其是,中国某粉丝会在2017年李光洙生日之际,在中国江苏省某山村建立了“李光洙图书馆”,意在帮助贫困山区儿童能够拥有更好的学习环境。

Editor 이수민 | 유니세프한국위원회·로엔엔터테인먼트·WM엔터테인먼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