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 함께"·"공작" 쌍끌이 흥행의 이유
"신과 함께"·"공작" 쌍끌이 흥행의 이유
  • 스타포커스
  • 승인 2018.08.11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 성수기에는 각 배급사가 내세운 텐트폴 영화가 나온다. 올해에는 롯데엔테터테인먼트 <신과 함께:인과 연>(<신과 함께2>), CJ엔터테인먼트의 <공작>, NEW의 <목격자>그 텐트폴 영화의 주인공이 됐다. 아직 <목격자>가 개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신과 함께>와 <공작>이 쌍끌이 흥행을 시작했다.

<신과 함께>는 8월 11일 기준 900만 관객을 돌파하면서 엄청난 흥행 속도를 올리고 있다. 지난 <신과 함께:죄와 벌>이 1440만 관객을 동원하며 손익분기점을 넘긴 가운데 <신과 함께2>마저도 놀라운 흥행을 거두고 있다. 지난 수요일 개봉한 <공작> 역시 11일 기준 1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여름엔 영화' 공식 통했다 

전혀 다른 색감의 두 영화가 흥행을 보이는 이유로 잇따른 블록버스터의 성공을 꼽는다. 벌써 10년 넘게 각 배급사는 7월과 8월 시기에 대중성과 오락성, 작품성을 겸비한 작품을 내놓으고 있으며, 대다수 성공을 거뒀다. 올해 역시 각 배급사 내에서 가장 많은 제작비가 들어간 영화가 이 시기에 개봉됐다. 관객들 역시 이 시기의 개봉 영화를 기다리고 있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한 영화 관계자는 "매년 여름 성수기 극장가의 영화를 기다리는 팬들의 수가 급증했다. 이 시기에 개봉하는 영화가 좋은 영화라는 인식이 생겨지면서, 꼼꼼히 따져보지 않고 영화를 보는 층이 늘어났다"고 말했다.

<신과 함께:인과 연>과 <공작>에 모두 출연한 주지훈.

◇영화의 힘  

이러한 주장과 함께 또 힘이 실리는 의견은 두 작품의 작품성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인랑>의 경우 대규모 자본과 함께 재능이 넘치는 배우들이 출연했음에도 입소문이 좋지 않게 돌면서 100만 관객 조차 동원하지 못했다.

반대로 <신과 함께2>는 전편에 비해 이야기가 한층 더 확장됐으며, 전편에 없었던 인물들의 과거가 공개되고, 또한 마동석이라는 새로운 배우도 등장하면서 기대감을 높였다. 또한 이야기 자체가 전 시리즈보다 유머러스하고 재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배우와 감독은 물론 제작자까지 다양한 채널을 통해 관객들과 직접 소통하고 영화를 알리는 홍보효과까지 이어지면서 작품에 대한 관심은 시간이 지날 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평이다.

<공작>은 그야말로 작품으로 승부한 영화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깊이 있는 이야기에, 스타성과 함께 실력으로 다투는 황정민, 이성민, 조진웅, 주지훈이 가세한 작품이다. 칸 영화제에서 이미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이 작품은 텐트폴 영화라고 하기에는 드라마가 잔잔하고 깊이가 깊다는 점에서 의아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워낙 탄탄하고 완성도 높은 작품성으로 여름의 극장가를 장악하고 있다.

또 다른 영화 관계자는 "두 영화가 갖고 있는 작품의 힘이 워낙 뛰어나다. 아무리 사람이 많은 시기에 개봉을 해도 재미가 없으면 보지 않는 것이 관객들의 심리다. 두 영화가 높은 흥행을 끄는 건 좋은 영화의 힘이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PHOTO CJ엔터테인먼트, 롯데엔터테인먼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