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미드나이트' 연쇄살인마 위하준 "촬영당시 기분 그닥"
[인터뷰] '미드나이트' 연쇄살인마 위하준 "촬영당시 기분 그닥"
  • 정다연 기자
  • 승인 2021.06.3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티빙, CJ ENM
사진=티빙, CJ ENM

첫 주연 영화에 연쇄살인마 역할을 맡게 됐다. 자리와 캐릭터 두 가지에 부담을 느꼈던 탓일까. 위하준은 "정신적으로 피폐해졌다"고 했다.

'미드나이트'(감독 권오승)는 음소거 추격 스릴러로, 소리를 들을 수 없고 말도 할 수 없는 살인사건의 목격자 경미(진기주)와 오직 살인이 목적인 두 얼굴의 연쇄살인마 도식(위하준)의 멈출 수 없는 추격전을 그린 작품이다.

첫 주연 영화이기도 하고 연쇄살인마 역할이기에 위하준은 살인마의 심리를 이해해야 했다. 이에 본격 촬영에 들어가기 전 프로파일 관련 서적과 유사 장르에 출연했던 선배 배우들의 살인범 연기를 폭넓게 참고해 모티브로 삼았다.

또 타 작품 속 연쇄살인범과의 차별점도 부각시키고 싶은 마음에 도식의 예민함을 미묘하게 변화시키는 등 권 감독과 상의하며 역할에 임했다.

지난 21일 진행된 '미드나이트' 기자간담회에서 위하준은 도식에 대해 "사람들을 기만할 땐 확실히 기만하고 경미 앞에선 살인을 즐기는 절대적 우위에 있다"면서 "편안하면서도 섬뜩한 모습을 보이기 위해 노력했다"고 했다.

 
"관전 포인트당연히 속도감 있는 추격신이죠!"

 

사진=티빙, CJ ENM
사진=티빙, CJ ENM

그러나 그 과정이 쉽지만은 않은 듯했다. 그는 이어 "역할에 대한 부담도 있었고 도식을 최대한 잘 표현하고 싶었기에 정신적으로 피폐해졌었고, 도식의 섬뜩한 눈빛을 유지하고 싶어 늘 예민했었고 안 좋은 꿈도 많이 꾸고 예민해졌었다"면서 "아름다운 여배우분들(진기주, 길해연, 김혜윤)에게 못되게 해야 됐다 보니 미안한 마음도 컸었다"고 털어놨다.

그럼에도 위하준이 '미드나이트'를 선택한 이유는 그가 연기를 처음 시작했을 때 여러 배우들의 연기를 보면서 유사 장르가 스스로에게 부여했던 임팩트가 강했기 때문이다. 또 스스로 도식과 비슷한 목소리 톤과 이미지를 지녔다 생각했고, 연기적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한몫했다.

최근 스타포커스와 진행된 인터뷰에서 그는 "출연 제안을 받았을 땐 꿈을 이룬 기분이었고 '어떻게 캐릭터를 이끌까'가 가장 큰 고민이었다. '살인마 연기'라는 점이 스스로를 괴롭혔지만, 친구들을 만나 밝은 것들을 보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곤 했다. 너무 도전해보고 싶은 역할이라 열심히 찍긴 했는데, 촬영하면서 경미를 비롯한 극 중 다른 인물들의 심경을 자꾸 이해하려 해서 힘들었다. 악을 가하는 장면의 촬영이 끝나면 자괴감이 들기도 했는데, 다행히 주변 동료들 덕분에 잘 해소가 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감사하게도 드라마에서는 착한 역할로 불러주시더라고요그래서 영화에서만큼은 어떤 캐릭터든 스스로 좋다고 생각되면 도전하고 싶어요"

 

사진=티빙, CJ ENM
사진=티빙, CJ ENM

영화를 촬영하면서 거의 모든 장면에서 기분이 좋지 않았었다는 위하준은 그래도 가장 기억에 남는 신으로 오프닝을 꼽았다. 그는 "장르 특성상 밤 촬영을 많이 했다. 해뜨기 전에 찍었어야 됐기에 시간에 쫓겨 빠르게 찍었던 적이 많았고 그렇다 보니 다시 촬영하고 싶은 아쉬움도 많았다. 그런데 감독님께서 잘 만들어주셔서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가장 좋아하는 신으로는 경미가 자신에게 호소하는 장면을 택했다. 위하준은 "도식 입장에서 그러면 안 되는데, 눈앞의 경미가 애절하게 호소하는 모습에 촬영하면서 실제로 울컥했고 '훌륭한 연기를 하는구나' 싶었다"며 "관객분들도 해당 장면에서 경미에게 연민을 느끼고 경미의 소리를 들어주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극 중 거의 모든 장면에서 대립관계를 형성하는 진기주에 대해서는 '눈으로 감정을 잘 표현하는 배우'라고 칭했다. 위하준은 "사람을 편하게 해주는 배우다. 털털하고 쿨해서 남사친 같다"면서 "기주 씨가 경미를 잘 준비해 줘서 저 또한 도식을 잘 표현했던 것 같다. 연기자로서도 사람으로서도 배울 점이 많다"고 답했다.

위하준은 도식의 피해자 소정(김혜윤)의 오빠 종식(박훈)과 격한 액션도 소화했다. 위하준은 "많은 분들께서 훈이 형을 악역 전문 배우로 기억하시는데 악역은 딱 한 번 했었다. 주로 정의감 있고 착한 역할을 하셨다"라면서 "선배로서 형으로서 제가 표현하는 것을 존중해줬고 정신적으로 환기가 안 되는 부분을 풀어주려고 노력하더라"라며 고마운 마음을 드러내기도 했다.

실제 위하준의 성격은 종탁과 비슷하다. 일단 불의를 보면 못 참고, 학창시절 자신의 친구들이 누군가에게 맞고 오면 같이 싸워주기도 했던 그는 요즘도 미성년자들이 나쁜 행동을 하는 것을 보면 과감히 충고를 해주기도 한다.

피해 주지 말고 살자는 게 1순위 신념이라는 위하준은 "표현적으로는 다정한 말을 하는 성격이 아니다"라며 "무뚝뚝하고 말 수도 많이 없고 툭툭 내뱉는 사람이지만, 여리고 잔정도 눈물도 많은 성격이다. 뒤에서 잘 챙겨주는 타입"이라고 부연했다.
 
"살인범 제안 또 들어오면요.. 도식 역할이 정신적으로 힘들었기 때문에 고민은 될 것 같아요연쇄살인마 말고 사회의 악 응징하는 정의롭고 터프한 역할 해보고 싶네요"

 

사진=티빙, CJ ENM
사진=티빙, CJ ENM

드라마에서 줄곧 로맨틱한 연하남으로 등장했던 위하준은 스크린에서만큼은 평범하지 않은 역할만 도맡아왔다. 꼭 해보고 싶은 역할이 따로 있을 것 같은데, 위하준은 "제가 전라도 섬마을 출신이다 보니 사투리를 구사하면서 순박한, 지극히 평범하면서도 인간적인 모습이 많이 담기는 장르를 해보고 싶다”면서 "좀 더 내공이 쌓이면 영화 '신세계' 속 황정민 선배님이 맡은 사투리 쓰는 조폭 '정철' 역을 해보고 싶다"고 소원했다.

그 바람을 이루기 위해 위하준은 열일 행보를 멈추지 않고 있다. 이번 '미드나이트'와 더불어 위하준의 또다른 주연 영화 '샤크:더 비기닝'도 지난 17일 티빙(TVING)에서 개봉했다.

자신이 주연으로 출연한 두 개의 영화가 6월에 동시 개봉하는 기쁨을 얻었는데, 위하준은 "신기하면서도 감사하다"며 "만약에 올해 개봉이 확정된다면 지난해 찍었던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로 또 인사드릴 수 있고, 최근 드라마 첫 촬영을 시작했다. 데뷔 후 처음으로 장르물에 도전하게 됐는데, 설레는 마음으로 조만간 시청자분들과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첫 주연 영화에 첫 연쇄살인범 역할 맡게 해준 '미드나이트'부담됐지만 어려운 것 해내 성장의 발판 될 수 있었던 작품으로 기억될 것 같아요"

 

사진=티빙, CJ ENM
사진=티빙, CJ EN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