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영화] 스승과 제자 '벗'이 되다 '자산어보'
[SF+영화] 스승과 제자 '벗'이 되다 '자산어보'
  • 정다연 기자
  • 승인 2021.03.18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사진=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어류에 대해 알고 싶은 학자와 학문을 배우고 싶은 어부가 만났다. '자산어보'는 그 과정을 조선시대라는 배경을 통해 그려낸다.

영화 '자산어보'의 시사회 및 기자간담회가 18일 오후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는 배우 설경구, 변요한, 이정은 그리고 이준익 감독이 자리해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자산어보'는 흑산으로 유배된 후, 책 보다 바다가 궁금해진 학자 정약전(설경구 분)과 바다를 벗어나 출셋길에 오르고 싶은 청년 어부 창대(변요한 분)가 <자산어보>를 집필하며 서로 벗이 되어가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사진=영화인 제공

이준익 감독은 먼저 연출 의도에 대해 "영화에서 나오는 역사가 실존 인물을 다루고 있기에 함부로 찍어 나갈 수 없는 소재였다"면서 "조선의 '서학'이라는 천주교가 들어오게 되면서 사건과 인물들의 사연이 진행되는 것이고, 정약전과 정약용에 대한 기록은 있었기에 표현하는 데 어려움 없었으나 창대의 경우 행적이 없고 기록에 이름만 있어서 창대와 관련된 가족 등 주변 인물들은 모두 허구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 감독 표 흑백 영화로는 2015년 개봉한 '동주'가 있다. 이번 '자산어보'와 '동주'의 같은 흑백의 다른 점에 대해 이 감독은 "'동주'는 일제강점기 이야기라서 함부로 밝게 찍을 수 없었다. 색을 입히는 것이 비현실적이라 생각됐다. 반면 '자산어보'는 흑보다는 백이, 어둠보단 밝음이 더 많이 들어가 있다"며 "극의 배경이 조선시대라서 그리고 영화를 흑백으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을 것 같아 색을 빼는 것을 고집했다"고 밝혔다.

사진=영화인 제공

이 감독이 다른 인물들 중 정약전에 포커스를 맞춘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일제강점기나 전쟁사, 커다란 사건 혹은 정치 등과 관련된 것은 개인한테서 찾는 것이라 생각했다"면서 "그 시대에 불화를 겪었던 개인들을 한 명씩 찾아내다 보면 그 안에서 그 집단이 갖고 있는 근대성이 크게 보일 것이라 여겼다. 특히 정약전과 정약용의 책은 두 사람의 대립이 아닌 차이를 이야기하는 것이고 그 사이 속에서 창대가 어떻게 삶의 방향을 잡느냐, 그 시대의 불화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 개인주의의 현대성에 대해 자산어보가 정약전이라는 인물을 통해 찾아가려고 했던 것 같다"고 강조했다.

설경구는 이번 영화가 그의 29년 연기 인생 중 첫 사극이다. 소감이 남달랐을 설경구는 "실존 인물을 배역으로 맡는다는 것은 부담스러운 일"이라며 "첫 사극이라는 것에서 오는 무거움이 있었는데 감독님이 잘 어울린다는 등의 용기를 주셔서 믿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 시상식에 갔다가 감독님을 뵀는데 사극을 준비하신다길래 책을 달라고 했다. 열흘 뒤에 책을 보내주셨는데 그게 자산어보였다"며 "이준익 감독님이라 선택에 어려움은 없었지만 사극이 어렵다는 주변의 얘기에 겁이 났었다. 그런데 나이를 먹다 보니 사극이 나름 어울린 것 같다. 다음에 한 번 더 해도 괜찮을 것 같다"고 부연했다.

사진=영화인 제공
사진=영화인 제공
사진=영화인 제공

극에선 설경구와 이정은 두 배우 사이 나름의 로맨스 장면도 등장한다. 두 사람은 대학 동문이다. 이정은은 "이런 사이로 발전하게 될 줄 몰랐다"며 "너무 친하다 보니 '연인 연기를 어떻게 잘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오히려 그런 사이이기에 여러가지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며 웃었다. 설경구 역시 "담백하고 깔끔했던 것 같다"고 짧게 소감을 전했다.

류승룡, 조우진 등 베테랑 배우들의 우정출연도 눈길을 끈다. 이 감독은 "이런 배우들을 캐스팅할 계획이 없었는데 설경구 배우가 '익숙하고 친숙한 배우가 우정출연에 들어갔으면 좋겠다'고 먼저 의견을 제시했다"면서 설 배우가 '시나리오 좋은 것 같은데 관객들이 편하게 접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익숙한 배우를 출연시키면 조금 더 마음이 가지 않겠느냐' 조언해서 해당 배우분들에게 배역을 줬더니 거절한 사람이 단 한 명도 없었다"고 답했다.

끝으로 이 감독은 "컬러 영화보다 오히려 더 많은 색이 들어가 있다"며 "자산 같다. 자식 같은 영화다"라고 작품에 애정을 표했다. 이정은은 "예전 같았으면 참았을 텐데 영화를 보면서 마음 가는 대로 울고 싶었다"고 전했다. 변요한은 "영화관에서 영화가 나오는 것이 당연하듯이 자연스럽게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바랐고 설경구도 "영화 보시면서 위로받으시고 시원한 자연 보시면서 좋은 시간 가졌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오는 31일 개봉.

사진=영화인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