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방송] 남지현 “엄마에게 열심히 살아줘서 고맙다 말하고파”
[SF+방송] 남지현 “엄마에게 열심히 살아줘서 고맙다 말하고파”
  • 임다영 기자
  • 승인 2021.03.15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JTBC 제공
(사진) = JTBC 제공
(사진) = JTBC 제공
(사진) = JTBC 제공
(사진) = JTBC 제공
(사진) = JTBC 제공

JTBC 드라마페스타 <경로를 이탈하였습니다>의 제작보고회가 15일 온라인으로 열렸다. 현장에는 연출자 장지연과 배우 남지현(강수지 역), 박지영(강경혜 역), 사회자 김지민이 함께했다. 

<경로를 이탈하였습니다>는 결혼식 날 뒤통수를 치고 도망간 신랑을 엄마와 딸이 쫓는 추격 드라마다. 

배우들은 첫 인사와 함께 각자의 역할 소개로 제작보고회의 시작을 알렸다. 남지현은 “강수지 역을 맡았다. 수지는 결혼식 날 도망간 신랑을 찾으러 가게 되면서 엄마와 난생처음 여행하며 속에 있던 이야기를 한다. 갖은 것이 많아 보이는 90년대 생이지만, 공허함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지영은 “강경혜는 열정 아줌마다. 혼자서 딸을 키웠으니 얼마나 최선을 다했겠나. 여행을 통해서 딸의 마음을 알게 되고 딸과 나를 이해하게 된다. 실제 딸이 있어 드라마가 공감됐다”며 실제 엄마로서 공감한 부분에 대해 전했다. 

이어 '이 드라마가 나오게 된 배경이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에 장지연 감독은 “드라마 페스타는 신인 작가와 감독이 만나 의기투합하는 시리즈다. 작가님과 제가 가장 진솔하게 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보자고 했다. 그러다보니 저희가 가장 사랑하는 대상 중 하나인 어머니, 딸로서 하는 이야기, 30대에 느끼는 고민들을 진솔하게 담아보고자 했다”며 드라마 제작 배경에 대해 언급했다. 

(사진) = JTBC 제공
(사진) = JTBC 제공

'남지현, 박지영이 생각하는 각자의 캐릭터'라는 물음에 남지현은 “수지는 풍요 속의 빈곤 느낌이다. 저도 이제 20대 중후반인데, 저희보다 한세대 어른들이 보기에는 우리는 너무 좋은 세상에 살고 있고 많은 것들이 갖춰져 있지만, 계속 무언가 잃어가는 느낌을 받는다. 극 중 수지가 딱 그런 캐릭터다. 특히 주변 친구들도 취업전선에 치열하게 살고 있다. 옆에서 보면서 그 고통이 얼마나 큰지 뼈저리게 느껴지더라. 수지는 우당탕탕 여행을 엄마와 갑자기 떠나게 되는데, 의외의 곳에서 삶의 희망을 찾는다”며 캐릭터에 대해 설명했다. 

박지영은 “경혜는 딸이 공허하다며 배부른 소리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경혜는 여태까지 앞만 보고 달려왔다면 이번 딸의 결혼식을 통해 자기의 삶도 좀 돌아보게 되는 역할이다. 경혜도 수지를 통해 어른스러워지는 드라마다”라며 캐릭터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이어 박지영은 여행길을 찍는 촬영에 대해 “전국 팔도를 돌기도 하고, 이 지방, 저 지방을 다니며 너무 좋았다”며 촬영 소감에 대해 밝히기도 했다.

또 현장에서 두 배우의 호흡에 대해 감독은 “남지현 씨 같은 경우는 배려심이 뛰어난 배우다. 저는 모든 배우들이 배려심이 뛰어나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연기를 위해 자신에게 깊게 빠져들어야 해서 예민한 배우도 종종 봤다. 근데 지현 씨는 사람을 살피는 배려가 뛰어났던 배우다”라며 “박지영 선배님은 정말 매력있다. 아이디어가 마구 나온다. 현장에서도 이렇게 해보자 등 제안을 많이 해준다. 그럼 거기에 배우 남지현 씨가 맞춰준다”며 두 배우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인터뷰 전 상영된 하이라이트 영상은 결혼식 당일에 나타나지 않은 신랑을 찾기 위해 오른 모녀의 여행길이 유쾌하게 표현되어 드라마를 기대하게 만들었다. '드라마를 연출하며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에 감독은 “전체적으로 제가 가장 걱정했던 건 이 배우들의 호흡이나 매력을 고스란히 담지 못할까봐서다. 그걸 가장 주안점을 두고 연출했다. 저한테는 극 중 수지가 나 자신이고, 제 동생이자 친구들이다. 경혜는 저희 엄마, 이모, 고모다. 이분들의 매력을 잘 살려서 보시는 시청자 분들도 내가 빛나는 존재구나 느꼈으면 좋겠다”며 중점 포인트에 설명했다. 

(사진) = JTBC 제공
(사진) = JTBC 제공

이어 남지현은 극 중 수지 입장에서 엄마에게 해주고 싶은 말을 전했다. “우선 엄마한테 그동안 살아오느라 너무 수고했다고 말하고 싶다. 두 번째로 하고 싶은 말은 근데 이제 나 혼자 살아보고 싶다고 전하고 싶다. 엄마가 열심히 잘 키워줬으니까 이제 엄마가 원하는 모습하고 벗어나더라도 나 한번 열심히 살아볼게라 말하고 싶다”며 현장 분위기에 웃음을 자아냈다.

박지영은 “드라마에서 네비게이션이 경로를 이탈하였다고 말하며 다른 길을 알려준다. 우리 제목이 주는 메시지가 그런 것이다. 여러분들이 네비게이션처럼 가고자 하는 길을 돌아가거나 제대로 가거나 상관없이 여유와 믿음을 가지고 생활하셨으면 좋겠다”며 드라마 제목에 대한 의미를 전했다. 

드라마 속 관전포인트와 끝인사로 배우 남지현은 “저희 드라마 풍경이 정말 예쁘다. 차를 타며 이동하는 씬이 많다. 극 중 수지와 경혜도 그 풍경들을 보며 위로받기도 한다. 지금 코로나로 인해 자유롭게 보지 못하니 우리 드라마 속 풍경도 즐겼으면 좋겠다” 박지영은 “드라마 속에서 거제도도 가고 여기저기 많이 간다. 아름다운 곳도 많이 볼 수 있으니 많은 시청 부탁 드린다”는 말과 함께 드라마에 제작보고회를 마무리했다. 

한편 JTBC 드라마페스타 <경로를 이탈하였습니다>는 15일, 16일 밤 9시 이틀 간 방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